아무렇게나 써보는 게임이야기

국내 최대 규모 게임 커뮤니티 '루리웹'이 카카오와의 계약 종료로, 7월 1일부터 포털 사이트 다음의 품을 떠나 독립 사이트로 새롭게 오픈된다는 소식입니다. 기존의 "http://ruliweb.daum.net"의 주소는 "http://ruliweb.com"으로 변경되며, 기존의 컨텐츠들도 모두 신규 사이트로 이전된다고 합니다. 이쯤되면 정말 '루리웹의 저주'도 사실이 아닌가 싶을 정도입니다.



'루리웹' 사이트 화면 - 2016.06

루리웹은 약 2000년대부터 2016년인 지금까지 이어온 게임 매니아들이 게임 정보를 공유하거나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게임 전문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이제는 게임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대부분 한번씩은 들어가봤을 법한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인데요. 배우 심형탁씨가 루리웹에 종종 인증글을 작성하기도 했고, 힙합비둘기 데프콘님은 마리텔에 출연해서 루리웹 형제들을 언급하기도 했었습니다.

카카오의 투자를 받고 다음 포털 안의 있던 루리웹이 독립 사이트로 나오게 되는 것이 사실상 무슨 이슈가 되느냐라고 하실 분도 있을텐데요. 이 것은 전부 루리웹에게 '포털 파괴자' 또는 '루리웹의 저주'라는 독특한 별명과 징크스가 따라다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루리웹을 인수했던 사이트나 기업이 모조리 망해버린(?) 것인데요. 다음은 무려 루리웹의 다섯 번째 인수자였습니다.

2002년 인티즌에서 2004년 드림위즈, 이어서 2006년 엠파스, 2009년 네이트까지 굴곡지게 인수 되오다가 2010년에는 잠깐 독립, 그리고 2011년에 비로소 다음의 품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 얼핏 보아도 '포털 파괴자'라는 별명이 어색하지 않을만큼 많은 포털 사이트들을 거쳐 왔네요. 이런 루리웹이 올해 7월 또다시 포털의 품을 떠나 독립하게 됩니다.

다음의 루리웹 서비스 이관 공지사항 - 2016.06.24


재미있는 이슈이기는 하나, 이용자 입장에서 루리웹 사이트는 그다지 큰 변화는 없을 수도 있습니다. 당분간은 다음의 도메인 주소도 리다이렉팅이 지원될 예정이고, 다음 아이디의 로그인도 사용이 가능한 듯 합니다. 루리웹이 어느 포털에 속해 있던 저는 별 관심이 없긴 하지만, '루리웹의 저주'는 언제까지 계속될 지 조금 궁금해 지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