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렇게나 써보는 게임이야기

닌텐도가 새해를 맞이하면서 1월 13일 도쿄에서 '닌텐도 스위치 프리젠테이션 2017'를 개최했습니다. 프리젠테이션은 닌텐도의 차세대 게임기 '스위치'에 대한 주요 내용을 담고 있는데요. 이번 발표는 '스위치(Swich)'의 패키지 구성과 가격, 그리고 논란의 지역코드 폐지 여부에 대해 밝히는 자리였으니, 닌텐도의 새 게임기를 기다렸던 유저들에게는 관심이 가지 않을 수가 없는 행사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프리젠테이션 2017 다시보기 - 출처 : 닌텐도


이번 행사는 스위치의 정체에 대해 조금 더 명확히 알 수 있는 자리였는데, 이번에 밝혀진 내용 중 유저들이 가장 좋아했던 내용은 아무래도 '국가코드(지역코드) 폐지'입니다. 

닌텐도는 지금까지 국가코드 정책을 고수해 왔는데, 이 때문에 발매되는 게임은 지역 제한이 걸려 있어 한국에서 정식 발매되지 않은 게임은 한국에서 할 수 없었습니다. 본래 국가코드는 콘텐츠의 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에 게임 외의 분야에서도 많이 사용되기는 하나, 닌텐도의 경우 한국의 정식발매 상황이 좋지 못하다 보니, 많은 게임 유저들이 일본에서 출시되는 게임을 구경만 하게 되는 상황이 이어져 왔습니다.

아무튼, 그동안 국가코드로 욕을 많이 먹어서인지 이번 출시를 앞둔 스위치에는 국가코드를 폐지하는 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국가코드는 사라지더라도 한글화하여 정식발매는 더 해주었으면 하는 그런 바람이..ㅎㅎ


이외에 가장 궁금하셨을 가격은 북미 버전이 299.99달러, 일본 버전이 29,980엔입니다. 원화로는 30만 원쯤 하는데, 정식 발매 소식은 아직이므로 한국에 들어왔을 때의 가격은 조금 변동이 있을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패키지 구성품으로는 본체, 독, 조이콘(2), 조이콘 스트랩, 조이콘 그립, 어댑터, 케이블 정도로 보이네요. 본체는 USB-C 케이블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용 액세서리 외에 케이블이 호환되는 배터리 등도 사용할 수 있어 보입니다.

이번에 같이 공개된 전용 게임으로는 슈퍼마리오 신작 '슈퍼마리오 오딧세이'가 있는데요. 여전히 슈퍼마리오는 강력한 IP입니다. 이번 작의 트레일러 영상과 아트워크를 확인하면 스위치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조금은 느껴볼 수 있을 듯 하네요.


 

슈퍼마리오 오딧세이(Super Mario Odyssey) 트레일러 영상 - 출처 : 닌텐도

스위치의 출시일은 2017년 3월 3일입니다.(북미, 유럽, 일본에서 동시 발매) 한국 발매는 조금 더 있어야 겠지만, 닌텐도의 약 5년 만의 신규 게임기이기도 하고, 거치형과 휴대형을 하나로 합쳐 놓은 독특한 게임기라 저 역시 관심을 갖고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금도 80개 이상의 전용 타이틀이 개발 중이라고 하니, 올해는 스위치가 게임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 더 궁금하기도 하고요. 바람이 있다면 얼른 국내에도 정식 발매 소식이 들렸으면 하는 것 뿐이네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