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의 인기 장수게임인 '리니지'의 IP를 이용하여 넷마블이 개발한, '리니지2 : 레볼루션'에 대한 뉴스가 연일 뜨겁습니다. 출시 전부터 업계에서도 관심이 많았고, 저 역시 조금 흥미로워서 예전에 영상이 공개되었을 때 포스팅을 했던 기억도 나는데요. 이미 한 차례 오픈 연기가 되어 연말이 되어서야 모습이 공개된 리니지2 레볼루션을 짧게나마 해보았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Lineage2 : Revolution)
개발사 : Netmarble
출시 : 2016년 12월 14일
플랫폼 : Android / iOS
'리니지'는 아시다시피 게임회사 엔씨소프트의 오래된 온라인게임입니다. 리니지가 워낙 크게 성공했고, 지금까지 엔씨소프트 매출의 큰 역할을 하고 있다 보니, 후속작과 리니지의 이름을 이용한 게임들이 지금까지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중요한 건 '리니지2 : 레볼루션'은 엔씨소프트가 만든 게임이 아니라, 모바일게임으로 유명한 업계 2위 '넷마블'의 작품입니다.
넷마블이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IP를 이용하여 게임을 개발한 건데, 재밌는 것은 저작권자인 엔씨소프트도 비슷한 시기에 '리니지 : 레드나이츠'라는 모바일게임을 출시했습니다. 지금은 양 회사의 두 리니지 게임이 스토어 매출 순위를 다투고 있으니, 게임회사 입장에서 이 협력관계는 나름 성공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게다가 엔씨소프트는 '리니지 이터널'이라는 또 다른 온라인 게임을 개발 중인데, 같은 이름의 게임이 연달아 출시되고 있으니, 유저 입장에서는 조금 헷갈릴 수도 있겠네요.
모바일게임에서도 접속 대기 화면을 볼 수 있다/
아무튼, 수많은 대기자를 뚫고(?) 접속해야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서버는 2천 명 이상의 대기자도 발생하니, 예전 인기 있는 PC 온라인게임의 진풍경이 모바일에서도 펼쳐지는 듯 하네요ㅎㅎ 출시 첫날의 성적은 약 70억의 매출. 얼마나 사람이 많이 모였는지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여러 모바일게임처럼 자동 전투, 자동 이동으로 게임을 많이 즐기게 되어 있습니다. 이제는 이 자동시스템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는 듯 하네요ㅎㅎ 그래도 PC처럼 큰 화면에서 카메라 변경도 하면서 편하게 조작할 수 없는 모바일 환경에서는 이 자동 시스템이 꽤 유용합니다. '리지니2 레볼루션'의 첫인상이 딱 PC 온라인게임을 자동시스템을 붙여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게임 화면
그런데 역시나 현재 모바일게임들이 가지고 있는, 개인적으로 좋지 않아 보이는 확률형 뽑기나, 여러 과금 유도 시스템들이 여전합니다. 월 단위 상품에 이동속도를 부여하는 등 꽤 노골적으로 과금을 유도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반복되는 퀘스트의 지루함은 어쩔 수 없는 듯합니다. 끝도 없는 퀘스트 수락, 퀘스트 완료, 퀘스트 수락, 퀘스트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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