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렇게나 써보는 게임이야기

어두운 곳에서 손으로 그림자놀이를 해보신 적 있으시나요? 저는 어렸을 때 불빛 가까이에서 손으로 귀가 뾰족한 개를 만들면서 놀았던 기억이 있는데요. 요즘의 그림자놀이는 손가락은 물론이고 여러 가지 물체로 다양한 표현을 하면서, 이제는 어엿한 예술의 한 장르로 보는 듯합니다. 

이렇게 그림자놀이를 이용한 다소 창의력을 자극하는 모바일게임이 있는데요. 잠자고 있는 상상력을 깨워주는, 게임계의 씽크빅같은 이 게임의 제목은 쉐도우메틱(Shadowmatic)입니다.


Shadowmatic
개발사 : TRIADA Studio
플랫폼 : iOS
장르 : 퍼즐



레고를 이용한 그림자 예술

위와 같은 그림자 예술을 보신 적이 있다면, 어떤 게임인지 조금 이해가 빠르실 거에요. 'Shadowmatic'은 여러 추상적인 물체를 이리저리 회전하고 이동시켜서, 그림자를 통해 숨겨진 형태를 찾아내는 게임인데요. 위에 보이는 그림자 예술을 모바일게임 안으로 그대로 가지고 왔다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네요ㅎㅎ

게임 안에서 아무 형태도 없어 보이는 물체가 만들어 내는 아름다운 그림자를 보고 있으면 뭔가 어릴 때 하던 그림자놀이의 추억도 떠오르고, 감수성도 풍부해지는(?) 그런 느낌이 들더라고요.


공식 트레일러 영상 - 출처 : Shadowmatic 유튜브 채널



위에 보여 드린 그림자 예술은 뭔가 복잡한 설계나 엄청난 트릭같은 게 있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이 게임 자체는 조금 단순한 편입니다. 왼쪽에는 불빛이 비치고 있는 그림자가 보이고, 오른쪽에는 조작할 수 있는 물체가 있는데, 이 물체를 상하좌우로 이리저리 돌려보면 신기하게도 그림자에서 숨겨져 있던 모습이 나타나게 돼요.  

아무렇게나 생긴 추상적인 물체는 그림자를 통해 금세 토끼, 원숭이와 같은 동물부터 큐피드나 잠수부 같은 다양한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ㅎㅎㅎ 해보시면 느끼실 텐데, 신기하기도 신기하지만 정말 상상력에 놀라게 되실 거에요. 



생각했던 것만큼 퍼즐이 어렵지는 않은데, 그마저도 막막하신 분들을 위해 게임 내에서 풀이를 도와줄 여러 장치가 존재합니다. 화면 아래의 6개 불빛은 퍼즐이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진척도'인데요. 도저히 어떤 모습인지 감이 안 잡히고 방향을 모르시겠다면, 이리저리 움직일 때 진척도가 올라가는 방향 쪽으로 물체를 움직이면 좀 더 수월하게 퍼즐을 풀 수 있습니다. 엉뚱한 방향으로 물체를 회전하면 진척도가 줄어들기 때문에, 진척도를 유심히 보면서 진행을 하면 게임 중 멘붕에 빠질 일은 없을 것 같네요.

또 하나 도움을 주는 것은 '힌트'인데요. '진척도'를 참고해도 도저히 모르겠다 싶을 때는 게임 내에서 '힌트'를 구할 수 있습니다. 힌트는 총 네 번까지 제공되는데, 물체를 암시하는 단어나 자세한 정황 근거를 주기 때문에, 고민에 빠진 유저에게 물체가 무엇인지 짐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임이 진행되다 보면, 물체를 두 개 이상을 조합해서 형태를 찾는 퍼즐도 등장하는데요. 두 개의 물체를 서로 회전하고 이동시켜서 숨겨진 물체를 찾는 유형이에요. 두 물체의 거리까지도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조금 까다롭지만, 개인적으로 두 가지 이상의 물체를 조합해서 숨겨진 형태를 찾아냈을 때의 성취감이 더 큰 것 같더라고요ㅎㅎ

여러 개 물체를 이용하는 유형일지라도, 되도록이면 힌트를 보지 않고 숨겨진 형태를 찾아내는 것이 이 게임의 진정한 재미인 듯합니다. 퍼즐게임에서 퍼즐이 너무 쉬우면 안 되니까요ㅎㅎㅎ  


'Shadowmatic'은 게임 인트로에서 헤드폰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12개의 방으로 구성된 'Shadowmatic'은 방마다 서로 다른 컨셉과 음악을 가지고 있어서, 분위기를 충분히 즐기면서 플레이하시려면 꼭 소리를 들으면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iOS에만 지원이 되고 있고, 유료 구입(8/24 기준 1달러)이 필요한 게임이지만 굉장히 독창적이고 완성도가 높은 게임이에요. 그래픽이나 분위기도 훌륭하고, 무엇보다 퍼즐에 집중하게 하는 몰입성이 정말 뛰어납니다. 스토어에서의 평도 굉장히 좋은 편이니, 평소 퍼즐을 좋아하시거나 그림자의 감성을 잔뜩 느끼고 싶으시다면 1달러 정도의 투자는 후회 없으시리라 생각합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