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렇게나 써보는 게임이야기


네이버에서 만들었다고 하는 인터넷 브라우저,  '웨일'을 조금 사용해 보았습니다. '웨일브라우저'는 지금 1차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 초대 코드를 입력해야 브라우저 설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1차 테스트 모집이 마감되었고, 곧 다시 2차 테스트를 시작할 것으로 보이네요. 아무튼, '웨일'이 얼마나 편한 브라우저길래 그렇게 얘기가 많은 지 조금 궁금해서, 저도 베타테스트를 신청했습니다. (이 글도 웨일 브라우저에서 작성되었습니다ㅎㅎ)


네이버에서 '웨일브라우저'는 옴니태스킹 기능을 앞세워 세상에서 가장 편한 웹 브라우저라고 소개하고 있는데요. 브라우저에서 웹 서핑을 하면서 같이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습니다. 사이드바에서 계산기, 달력 등 자주 쓰이는 기능들을 바로 쓸 수 있고, 뮤직플레이어도 붙여 놓을 수 있습니다. 첫 인상은 크롬 브라우저에 뭔가 편리한 플러그인들이 많이 설치되어 있는 듯한 기분이었어요.

베타테스트라고 해서 큰 기대를 안했는데, 생각보다 편리한 기능들이 많고 적응도 금세 되어서 조금 놀랐습니다. 인터넷을 하면서 무엇이 가장 유용한 지 잘 알고 있는 듯한 느낌이었어요. 디자인도 신경을 많이 쓴 것처럼 보였습니다.


편리한 기능 중 대표적인게 '퀵 서치'라고 해서 바로 검색하고 싶은 부분을 오른쪽에 띄워서 보여줄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 중 궁금한 텍스트 부분을 드래그하면 바로 검색해서 우측에 검색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선택한 부분을 번역하는 것도 됩니다.)

이 오른쪽 공간은 미리 추가해놓은 사이트를 오른쪽에 꺼내서 고정해 놓고 볼 수도 있는데, 새 창이나 탭을 띄우지 않고 간편하게 보고 닫을 수 있어 편하긴 합니다. 유투브 동영상을 보면서 웹 서핑을 하는 것도 가능하겠네요!


또 다른 독특한 기능으로 '스페이스'라고 화면을 분할해서 페이지 이동을 탭 이동 없이 볼 수 있는 기능도 있는데, 이 기능은 마치 듀얼모니터를 쓰는 기분이기도 합니다ㅎㅎ

이 외에도 '밸리'라고 해서 컨텐츠를 모아 놓고 나중에 볼 수 있게 하는 기능이라던지, 귀찮은 팝업들을 한 곳으로 모아두어 관리하게 해주는 편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야기 많았던 번역 기능의 수준은 크롬과 비교해서 별 다를 건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이미지 번역은 조금 신기하긴 하네요. 이미지 안에 번역하고 싶은 글씨를 선택하면 번역해 주는데, 꽤 빠르게 번역해 줍니다ㅎㅎ 번역이 뭐 정확한건 아니지만 나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 같아요.

지금까지 큰 단점은 보이지 않았는데, 종종 작은 버그들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퀵 서치같은 기능이 네이버로만 쓸 수 있다는 것도 구글 검색이 잦은 분에게는 별로일 수 있겠네요.

이제 1차 베타테스트이지만 저는 전체적으로 만족한 수준의 브라우저였습니다. 크로미움 기반이다 보니 크롬과 비슷한 면도 많이 있고, 무엇보다 뮤직플레이어를 브라우저 안으로 가져온다거나 여러모로 마음에 드는 기능들이 많았습니다ㅎㅎ 국내 브라우저를 써본 건 처음인데, 이 정도면 꽤 괜찮은 것 같아요. 버그들이 개선되고 조금 더 익숙해진다면, 크롬에서 갈아타는 것도 생각해 볼 만 한 것 같습니다.